Unity GameObject by Pope Kim

김포프님의 유튜브 채널은 예전에 즐겨보는 편이었으나 요즘은 왠지 자주보지 않게 되었다. 흥미로운 제목의 비디오가 뜨면 한번씩 보는 정도라고 할까? 그래도 유익하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변치 않는다. 이 비디오 같은 경우에는 몇개월 전에 봤었을 때 유용하겠다라고 생각했었던 비디오다. 그러다가 기억이 안나서 오늘 다시 보게된 비디오다.

오래전(?)부터 개발을 하시던 분이다 보니 유니티의 컴포넌트 기반 구조가 어떻게 도입되게 되었나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이 비디오를 듣고 그동안 내가 해왔던 유니티에서의 개발을 보면 거의 100% 잘못되어 있다. 유니티는 컴포넌트 기반이고 서로간의 통신을 브로드캐스팅으로 하는 것이 맞는 방식이라고 한다. 비록 브로드캐스팅으로 하는 것이 느릴지라도 유니티에서 추구하는 것이 그것이라는 이야기다. 직접적으로 컴포넌트를 호출해서 작업을 하다보면 코드가 꼬이거나 특정컴포넌트를 추가 삭제하는 과정에서 각종 오류들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걸 방지하는 차원의 코딩을 하는 것이 맞다라는 거다.

이런 부분은 최근에 보고 있는 게임프로그래밍 패턴 책의 관찰자 패턴과 비슷한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은 지금 현재 내가 가장 부족한 부분중 하나다. 지금은 일도 진행 해야 하지만 게임 개발 수학 부분과 프로그래밍 패턴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공부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